본문 바로가기
책읽자

알츠하이머 초기 증상, 절대 놓치면 안 되는 신호!

by 캘리야,책읽자 2025. 2. 10.
728x90
반응형

알츠하이머 초기 증상, 절대 놓치면 안 되는 신호!

안녕하세요. 여러분에게 맛있는 책을 소개해드리는 책사부입니다, 여러분은 알츠하이머병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혹시 지금 알츠하이머병을 진단 받으셨나요? 아니면 알츠하이머가 의심 되시나요? 오늘은 내 머릿속 지우개라 불리는 알츠하이머에 대한 이야기를 가져왔습니다. 알츠하이머는 왜 찾아오는지 어떻게 해야 예방할수 있는지를 알아보러 가보실까요?

 

https://youtu.be/oJRZK8CpZtM?si=szMxFPfmzf-tN45K

 

[ 기억의 뇌과학]  책 구매하러 가기

             ↓       

 

기억의 뇌과학-인간의 기억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사라지는가 - 정신분석학 | 쿠팡

쿠팡에서 5.0 구매하고 더 많은 혜택을 받으세요! 지금 할인중인 다른 1 제품도 바로 쿠팡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알츠하이머 증상

알츠하이머병은 베타 아밀로이드라는 단백질이 시냅스에 찌꺼기를 형성하면서 시작된다. 겉보기에 무해한 아밀로이드 찌꺼기가 15년에서 20년에 걸쳐 쌓였다가 어느날 한계에 도달하면 분자구조가 무너지고 얽히면서 신경에 염증이 생기고 세포가 죽고 기억이 비정상적으로 소실된다.  알츠하이머가 진행되는데에는 정말 오랜 시간이 걸린다. 하지만 40세를 넘은 뇌라면 아밀로이드 찌꺼기가 쌓여 가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퇴적물이 한계에 도달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형태의 기억소실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방에 뭐하러 들어왔더라?

저사람 이름이 뭐더라?

열쇠어디에 뒀더라?

정말 안타깝지만, 100퍼센트 정상인도 겪는 증상이다.

그러나 한계를 넘어서면 기억오류는 일반적인 건망증과는 완전히 달라진다. 알츠하이머는 해마에서 시작된다. 해마는 우리 뇌에서 의식적으로 저장되는 기억을 새로이 형성하는 데 필수적인 부위다. 따라서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전형적인 첫 증상은  오늘 있었던 일 또는 몇 분 전에 있었던 일을 잊는 것이다. 그래서 알츠하이머병 환자들은 같은 이야기나 같은 질문을 계속 되풀이한다. 또 점심을 먹었다는 사실조차 기억 못 하면서 60년 전 등굣길에서 있었던 일은 매우 상세하게 기억하기도 한다알츠하이머병은 해마에서 멈추지 않는다. 공간정보를 처리하는 두정엽으로 퍼지면 환자들은 늘 가던 장소에서 길을 잃는다. 또 전전두엽, 전두엽의 신경회로를 손상시켜 논리적 사고, 의사결정, 계획수립, 문제 해결 능력 등 장애를 겪는다.

 

예를 들면 건조기가 고장나 아직 옷이 젖어있을 때 생각을 전환하지 못해 마른 옷 대신 젖은 옷을 그냥 입고 나온다. 또 주의를 집중하는 능력이 손상되면서 기억에 이상이 생기기 시작한다. 알츠하이머병 환자들은 열쇠, 지갑, 전화기, 안경, 노트북컴퓨터, 돈을 아무 데나 놓아두기 시작한다. 오늘날 어수선한 환경에서 살아가는 우리는 물건을 놓아둔 장소를 늘 잊어버린다. 어떤 경우가 정상적인 경우이고 어떤 경우가 알츠하이머 초기 증상일까? 열쇠를 현관 근처 탁자 위나 코트 호주머니에서 찾았다면 대개 그냥 건망증이다. 짜증은 나겠지만 걱정할 일은 아니다. 열쇠를 거기에 두면서 딴생각을 하고 있었을 것이다. 아밀로이드 찌꺼기가 아직 한계치까지 쌓이지 않았다. 하지만 열쇠를 냉장고 안에서 발견했다면 염려된다. 열쇠를 발견하고서도 잠시 동안 '무엇에 쓰는 물건이지?'라는 의문이 든다면 이것은 노화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이 아니다. 열쇠가 어떤 용도로 쓰는 물건인지 잊어버리는 것은 의미기억 장애이고 이것은 기억 체계내의 병증일 수 있다.

 

 

 

노르잇 투명독서대 높이조절 아크릴 PR02B - 독서대 | 쿠팡

현재 별점 4.9점, 리뷰 327개를 가진 노르잇 투명독서대 높이조절 아크릴 PR02B! 지금 쿠팡에서 더 저렴하고 다양한 독서대 제품들을 확인해보세요.

www.coupang.com

 

알츠 하이머병은 뇌에서 기분과 감정을 제어하는 영역인 편도체와 변연계를 오염 시켜 슬픔, 분노, 욕망 등을 조절. 억제하지 못하게 된다. 또 근육 기억이 저장된 회로에도 침범하여 환자들은 전에 할줄 알던 것들을 못하게 된다. 환자들은 결국 옷 입는 법, 화장실 사용하는 법, 음식 삼키는 법도 잊어 버린다.  알츠하이머병이 처음 기억을 잃는 증상부터 마지막 단계까지 진행되는데는 평균 8년에서 10년이 걸린다. 결국 모든 종류의 기억을 생성,인출하는 기능이 심각하게 손상된다 알츠하이머병으로 인한 기억소실은 광범위하고 치명적이고,비극적이며 결코 자연스러운 노화의 과정이 아니다. 하루하루 뇌에 아밀로이드가 쌓이지 않도록 해야한다

 


알츠하이머 예방법

지중해식 식단이나 MIND식단이 알츠하이머병의 위험을 3분의 1내지 절반 가량 줄여준다는 것이 몇몇 연구를 통해 확실히 알려졌다. 이 식단 모두 녹색채소, 밝은 색의 베리, 견과, 올리브오일,통곡물,,생선을 포함한다. 비타민D가 부족한 사람은 정상인 사람보다 알츠하이머병에 걸릴 확률이 2배높다. 따라서 보조제를 섭취하고 햇볕은 충분히 쬐주는 것이 좋다 또 수면부족은 알츠하이머병을 유발하는 치명적인 위험요소이다.

아직 알츠하이머 병에 걸리지 않았다면 아밀로이드 수치가 한계점에 도달하지 않았다는 뜻이다. 그동안 수면부족인 채로 살아왔다 해도 모두 지나간 일이니 하루하루 뇌에 아밀로이드가 쎃이지 않도록 해야 한다. 끝으로 알츠하이머병으로 인한 기억손실을 예방하고 싶다면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이 좋다 낱말퍼즐을 푼다고 인지적 비축분이 쌓이지는 않는다.

퍼즐이나 소위 두뇌 게임등이 알츠하이머병 발병 위험을 낮춘다는 확실한 증거는 없다 퍼즐을 많이 하면 퍼즐을 잘 풀게는 되겠지만 그렇다고 뇌가 커지지도 알츠하이머병에 대한 저항력이 생기지도 않는다. 이미 학습한 정보를 단순히 인출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이런 식의 정신 활동은 오래전부터 익숙한 거리를 여행하고 이미 알고 있는 동네를 돌아다니는 것과 마찬가지다. 새로운 신경경로를 만드는 것이 알츠하이머병에 저항할 힘을 기르는 일이다알츠하이머. 너무 무서운 병입니다. 베타 아밀로이드라는 단백질이 시냅스에 찌꺼기를 형성하지 않도록 지금부터라도 관리를 잘 해야될 것 같습니다


[독서용품추천]

 

메르마 2단독서대 책받침대 높이조절독서대 책거치대 스터디대 필기대 - 거치대 | 쿠팡

현재 별점 4.8점, 리뷰 382개를 가진 메르마 2단독서대 책받침대 높이조절독서대 책거치대 스터디대 필기대! 지금 쿠팡에서 더 저렴하고 다양한 거치대 제품들을 확인해보세요.

www.coupang.com

 

 

노르잇 투명독서대 높이조절 아크릴 PR02B - 독서대 | 쿠팡

현재 별점 4.9점, 리뷰 327개를 가진 노르잇 투명독서대 높이조절 아크릴 PR02B! 지금 쿠팡에서 더 저렴하고 다양한 독서대 제품들을 확인해보세요.

www.coupang.com

[이전글]

2025.02.09-아무리 노력해도 안됐던 이유 '이것'이 없어서였다//노력. 재능.어느것이 우선인가?

 

아무리 노력해도 안됐던 이유 '이것'이 없어서였다//노력. 재능.어느것이 우선인가?

안녕하세요. 여러분에게 맛있는 책을 소개해드리는 책사부입니다, 여러분은 지금 노력만 한다면 성공한다고 믿고 계신가요? 오늘 이 영상을 보신다면 그동안 우리가 얼마나 노력의 힘을 맹신하

cheonhk4095.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